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연구, 임상, 옹호 활동을 통해 조울병 극복에 기여하고자 국내 조울병 전문가들이 모여 국제조울병학회 한국지부(조울정서연구회)를 창립한지 이제 15년을 맞이했습니다. 그간 훌륭한 리더십으로 인재를 양성해 오신 선배님들께, 그리고 함께 학회를 이끌어 나가고 계신 이사님들과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조울병은 가장 오래 전부터 역사에 기술되어 온 인류의 질환이나, 현대에 이르러 의학적, 사회경제학적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병인론적 복잡성, 그리고 이와 상호작용하는, 인간이 직면한 환경과 사회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들이 조울병의 유병률과 임상양상에 또 다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신의학자들의 분발과 질환 극복을 위한 더 많은 지혜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전문가 집단으로서 임상 현장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국제조울병학회 한국지부(ISBD Korea) 조울정서연구회는 진료의 영역에서의 임상의사로서 역할에 더하여, 조울병의 사회적인 편견을 없애고 개인의 창의성과 삶의 질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조울정서연구회는 이와 같은 공통의 관심에 기반한 연구자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매월 집담회를 개최하여 연구결과를 공유해왔고, 연례 학술대회를 통해 최신 연구성과와 임상지침을 교류해왔습니다. 국제적 수준을 주도하는 우리 학회의 확립된 전통과 누적된 성과를 토대로 이제 더 큰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할 때입니다. 후학을 교육하고 더 나은 임상지침을 개발하며, 사회적 편견과 낙인 해소에도 역할을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 의료여건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조울정서연구회는 현 시점에서 우리의 역량이 요구되는 도전 과제를 발굴하고 “조울병 극복에의 기여”라는 학회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해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올립니다.
2025년 2월
ISBD Korea 조울정서연구회 회장 하태현